한국사회의 가정 해체를 막기 위한 교회의 특단적인 조치가 필요한 것 같다.
최근 꽃동네 현도사회복지대학과 복지부가 2002년 현재 한국의 이혼율이 47.4%라는 공동 조사 보고서를 발표했다. 1991년 11.8%에 머물던 이혼율이 10여년만에 무려 4배 가까이 증가하였다는 것이다.
이같은 이혼 현상의 원인에 대해 보고서는 「외환위기로 촉발된 경제적 위기가 한국사회에서 점증하던 가족해체 양상을 가속화 시켰다」고 밝히고 있다. 보고서에 따르면 외환위기 전인 1996년 전체 이혼건수가 7만9895건에서 외환위기 1년 후인 1998년 무려 46.1%나 증가한 11만1727건으로 늘어났고 전체 이혼사유 중 경제적 사유로 인한 비율이 외환위기 이전인 1996년 2.8%에서 다음해인 1998년에는 7.7%로, 또 2001년에는 15.6%로 나타나는 등 1996년과 2001년과 비교했을 때 무려 5.5배 이상 증가했음을 알 수 있다.
47.4%라는 이혼율은 미국(51%) 스웨덴(48%) 노르웨이(44%) 영국(42%)등 주요 국가의 결혼대비 이혼율과 비교할 때도 상당히 높은 비율이다.
전문가들은 이같은 결과에 대해 결국 한국이 결혼과 성에 대한 인식이 자유롭다는 프랑스나 네덜란드 등의 국가보다 높은 수준이며 또한 스웨덴, 노르웨이와 같은 북유럽 국가들과 유사한 수준에 도달했다고 평가하고 있다.
문제는 이혼 등과 같은 가족해체 급증은 모자가정으로 대표되는 여성가구주의 급격한 증가를 수반하게 되고 또 남성 가구주와의 결별은 주 소득원 상실로 이어져 가족해체로 형성된 여성가구주 가구가 경제적 빈곤문제에 직면한다는 점이다. 또한 모자가정 빈곤의 장기화 및 반복 현상을 불러일으킬 수 있으며 빈곤아동은 결식, 학대 등 대부분 방임상태와 연결되므로 이혼이라는 현상은 단순히 남녀가 결혼의 서약을 번복하는데 머물지 않고 사회 전체에 심각한 문제를 야기시키는 요인으로 남을 수 밖에 없다.
가정은 사회적 기반의 기본이라는 점 뿐만 아니라 생명문화를 창출하는 기초가 된다는 점에서도 교회는 이러한 현상에 보다 적극적으로 구체적인 대안을 통해 접근해야할 필요성이 있다고 본다.
가족해체는 빈곤가정을 만들고 이는 곧 아동양육 실패와 빈곤 성인을 양산하는 경로로 이어진다는 것을 살펴볼 때 복지적 측면에서의 대책도 강구돼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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