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선이 며칠 앞으로 다가왔다. 다른 어느 선거도 마찬가지이겠지만 이번 선거 역시 매우 중요한 의미를 지닌다.
그것은 이번 총선이 민주사회의 건설에 또 다른 큰 전기가 될 것이며, 특히 부정부패와 당리당략에 신물을 내고 있는 국민들의 참여 의지가 여느 선거와는 사뭇 다를 것이라는 기대 대문이다.
사실 선거를 통한 국민의 정치 참여는 권리일 뿐만 아니라 의무이기도 하다.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오고 국민을 위해서 행사돼야 하기 때문이다. 선거 참여는 특히 시민적인 권리와 의무일 뿐만 아니라 그리스도인에게 있어서 복음적인 소명이기도 하다.
제2차 바티칸공의회는 「현대세계의 사목헌장」에서 이같은 소명을 강조하면서 공동선의 촉진을 위한 투표의 권리와 의무에 대해서 신자들이 분명히 깨닫고 적극적으로 참여하기를 촉구하고 있다.
이미 한국 교회는 이러한 교회의 가르침에 따라서 이번 선거에 앞서 주교회의 정의평화위원회 위원장의 담화를 통해 모든 신자들이 이번 선거에 적극 참여해 신성한 권리를 행사해야 한다고 당부했다.
여기에서 우리는 국민으로서, 특별히 그리스도인으로서 이번 선거에 어떤 기준과 지침을 갖고 후보자들을 식별해야 할지를 다시 한 번 곰곰이 되새겨볼 필요가 있다.
교회는 그 기준의 바탕에 공동선의 추구라는 명제를 두고 있다.
공동선을 위해서 노력하지 않는 후보나 정당은 더 이상 정치활동의 정당성을 갖지 못한다. 물론 어떤 것이 공동선에 부합하는 정책과 공약인가, 그리고 후보자가 과연 당선됐을 때 그 정책을 실현하기 위해 얼마나 성실하게 노력할 것인가를 식별하는 것은 유권자의 몫일 것이다.
지금 우리 사회에서는 대통령 탄핵 이후 두드러지고 있는, 이른바 보수와 진보, 계층간의 갈등에 대해서 우려하는 소리가 적지 않다. 이번 선거가 이러한 갈등의 어느 한편의 손을 들어주는 자리로서만 여겨서는 안될 것이다.
유권자들은 결코 탄핵 찬성과 반대를 선택의 기준으로만 삼아서는 안된다. 물론 그것이 하나의 기준이 될 여지는 있고 사실상 적지 않은 유권자가 그러하겠지만 우리는 더 나아가 좀더 냉정하고 엄정한 기준으로 선택에 나서야 한다.
아울러 교회의 구성원으로서 우리는 신자 후보자들에 대해서 더 많은 관심을 기울여야 할 것이다.
하지만 그것은 신자라고 해서 표를 주는 것이 아니라, 신자이기 때문에 오히려 더 엄격하게 공동선의 추구를 요구해야 한다는 의미에서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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