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동력 감소, 경제성장 둔화, 사회 노령화, 세대간 갈등심화…. 급격한 출산율 저하로 인해 예상되는 부작용들이다. 보건복지부 등 정부 당국은 이의 해소를 위해 노력하지만 미흡하기 그지없다.
최근 저출산·고령화 문제 해결을 위해 경제계, 노동계, 종교계, 여성·시민단체 등 사회 각계는 실천방안을 마련, 정부 정책에 힘을 보태기로 했다.
경제계는 출산과 양육 친화적인 기업문화 조성을, 노동계는 1만명 규모의 자원 봉사단을 조직해 지역의 고아원·양로원 등과 자매결연을, 여성·시민단체는 출산율 회복을 위한 캠페인을 전개키로 했다.
종교계도 예외일순 없다. 불교계는 ‘생명존중 공동체 운동’을 추진하며, 종교시설 내 미혼모 시설 확대를 통해 미혼모의 출산 지원을, 개신교계는 한국기독교 총연합을 주축으로 결혼예비학교 등을 운영하기로 했다.
천주교계도 주교회의를 중심으로 생명존중을 위한 ‘생명 31운동’을 강화하고, 양육을 위해 성당내 육아시설을 확충키로 했다.
이같은 움직임에 발맞춰 한국평신도사도직협의회도 생명존중과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해 ‘자녀 하나 더 갖기 운동’(가칭)을 펼치기로 결의했다.
한국평협 제1차 상임위원 회의에서 합의한 이 운동이 아직은 명칭과 추진방향, 실천지침 등이 확정되진 않았다 한다. 추진위원회가 구성이 되면 이러한 구체적 부분들이 가시화될 것 같다.
한국평협은 추진방향과 관련해 ‘자녀 하나 더’의 의미를, ‘출산’에 한정짓지 않을 것이라고 한다.
다시말해 ‘입양’도 포함되는 넓은 개념으로 정립할 것이라는 말이다. 참으로 고무적인 생각이다. 출산의 중요성 못지않게 우리 사회를 건전하게 유지하는 강력한 수단인 입양은 저출산 문제 해결과 함께 심각한 사회병폐로 떠오른 낙태문제까지도 일거에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라 여겨진다.
사실 한국평협은 오래전부터 저출산 문제에 관심을 가져왔으며, 해결을 위한 구체적인 노력을 기울여 왔다. 그중 대표적인 것이 ‘저출산 시대의 교회 역할’을 주제로 한 심포지엄이다. 6월 19일 열린 심포지움에선 ‘어린이 집 설립과 운영’에 대한 의견들이 제시됐다.
‘내탓이오 운동’ 등 다양한 캠페인을 통해 시대 흐름에 부응해 온 한국평협의 생명과 저출산 문제 해결을 위한 목소리가 힘차게 울려 퍼지길 소망한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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