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교회의 정의평화위원회가 사형제도 폐지를 위한 서명운동을 전개키로 함에 따라 이를 둘러싼 교회내외의 관심이 부각되고 있다.
교회는 그동안 한국사형폐지운동 협의회와 공동으로 사형제도를 없애기 위해 전국 1천여 본당과 단체가 참여하는 사형폐지 서명운동을 벌인바 있고 서울대교구 사회교정 사목위원회등에서 사형폐지를 위한 운동을 계속적으로 전개하고 있으나 주교회의 차원에서 사형제도 폐지에 관한 구체적 논의가 이루어 진 것은 처음으로 알려지고 있다.
교회내 사형폐지운동 관련자들은 그런면에서 사형폐지에 관한 교회의 입장을 더욱 공고히하고 제도 철폐를 위한 공감대 형성에 있어서도 더욱 힘이 가해 질 수 있을 것이라는 기대를 표명하고 있다. 사형제도에 대한 교회의 입장은 좥악을 악으로 갚는 고대의 형벌체재인 동해보복(同害報復)주의를 답습하는 시대착오적인 형벌좦이며 좥또한 이러한 제도가 존재할 경우 제도에 의한 또다른 살인이 되풀이 될뿐좦이라는 것이다.
교회는 사형집행 과정 중 판사의 기술적 실책이나 실수에 의해 무고한 생명이 죽어갈 수 있다는 점을 중시하고 있다. 또한 종신형 구금과는 달리 사형집행은 다시는 회복될 수 없는 인권침해라는 점에서 더욱 신중하게 다루어 져야 한다는 의견이다.
최고가치인 생명권이 인간의 잘못된 판단과 의도된 목적에 따라 마음대로 좌우될 수 있다는 점, 그리고 생명에 대한 외경심을 고갈시키고 공격적 파괴본능만을 조장시킬 우려가 있다는 점 등 교회는 인간생명의 존엄성 확보차원에서도 우선적으로 사형제도를 반대하고 있다.
사형제도 폐지는 전세계적으로도 늘어나고 있는 추세이며 실제 각종 조사결과를 통해서 볼때도 사형집행이 없는 국가에서는 흉악범죄가 줄고 있는 것으로 나타나고 있다. 한국을 비롯한 제3세계 국가 및 후진국 등 정치 경제 사회적 후진국가에서만 일부 존치하고 있을 따름이다.
주교회의 정평위는 세미나 사형제도 폐지 서명운동을 포함 단계적인 계획을 수립 사형제도의 전면 폐지를 위해 노력을 기울인다는 방침이라고 한다. 외국교회 사례를 볼 때 서구교회들은 이미 70년대에 주교회의 차원에서 사형제도 폐지를 위한 성명서를 발표하고 이에대한 교회 입장을 천명한바 있다.
한국교회도 이번 정평위 결정을 계기로 전교회 차원의 사형제도 폐지를 위한 노력을 가속화 해야 할 것이다. 서명운동등과 함께 사형제도 폐지를 위한 주교단의 대정부 건의문 제정등 교회내외에 보다 강력한 교회 의지를 표명하는 방안이 필요하다고 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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