황금만능주의는 돈이나 집 등 물질에 큰 의미를 두며 살아가는 자들의 삶의 가치다.
사람이 살아가는데 있어서 돈이나 집 등의 물질이 기본적으로 필요하겠으나 남보다 더 소유해야 하고 현재 가진 것보다 더 많이 소유해야 하는 마음은 충족되기 힘든 것이다.
더 나아가 돈을 얻기 위하여 타인을 다치게 하거나 죽이기 까지 하며 남의 돈을 빼앗기까지 하여 범죄는 줄어들기는 커녕 점점 늘어나고 있다.
부의 축적은 향락과 음란한 생활로 이어지기 쉬우며 사치와 방탕과 복잡한 여자관계로 이어지기도 하여 가정과 사회에 물의를 일으키기도 한다.
온갖 부정부패 등 범죄의 요인은 황금만능주의에서 파생되며 더 나아가 기복신앙을 가르친 자들이 온 사회를 타락시켰고 죄악으로 고통스럽게 만들었다.
오늘날 대통령을 비롯하여 고위공직자 경제인 지식인들 중에서도 부정부패를 저지른 자들이 많이 나타나고 있으며 IMF사태라는 환란에 빠지게 하였고 모든 국민들이 고통속에서 어렵게 살도록 만들었다.
우리 교회는 신자 수를 늘이고, 세를 확장하는데만 힘쓸 것이 아니라 진실로 올바른 길로 사회를 선도해야 할 것이다.
가장 많이 본 기사
기획연재물
- 길 위의 목자 양업, 다시 부치는 편지최양업 신부가 생전에 쓴 각종 서한을 중심으로 그가 길 위에서 만난 사람들과 사목 현장에서 겪은 사건들과 관련 성지를 돌아본다.
- 다시 돌아가도 이 길을한국교회 원로 주교들이 풀어가는 삶과 신앙 이야기
- 김도현 신부의 과학으로 하느님 알기양자물리학, 빅뱅 우주론, 네트워크 과학 등 현대 과학의 핵심 내용을 적용해 신앙을 이야기.
- 정희완 신부의 신학서원어렵게만 느껴지는 신학을 가톨릭문화와 신학연구소 소장 정희완 신부가 쉽게 풀이
- 우리 곁의 교회 박물관 산책서울대교구 성미술 담당 정웅모 에밀리오 신부가 전국 각 교구의 박물관을 직접 찾아가 깊이 잇는 글과 다양한 사진으로 전하는 이야기
- 전례와 상식으로 풀어보는 교회음악성 베네딕도 수도회 왜관수도원의 교회음악 전문가 이장규 아타나시오 신부와 교회음악의 세계로 들어가 봅니다.
- 홍성남 신부의 톡 쏘는 영성명쾌하고 논리적인 글을 통해 올바른 신앙생활에 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