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여러분이 젊다는 이유 하나만으로도 여러분을 사랑합니다. 이 세상에는 물론 나보다 박학한 사람도 많고, 나 보다 훌륭한 인격자들도 얼마든지 있겠지만, 그러나 나보다 여러분을 더 사랑하는 자는 없을 것입니다』라고 스스로도 자인하듯이 돈 보스코 만큼 청소년들을 사랑하고, 또 그들로부터 사랑을 받은 교육자도 드물다. 『가난한 소년들을 위하여 나의 마지막 숨결까지 다 바치겠다』는 열망으로, 일관된 평범함 속에서 비범하게 이루어진 그의 「예방교육」은 시대를 불문하고 인간적 가치 상실을 막으려는 모든 교육자에게 하나의 커다란 희망적 도전이며 방향제시라 할 수 있다.
돈 보스코는 당대의 교육 사조와 전통에서 최상의 것을 뽑아 자신의 것으로 새롭게 도입하고 창조적으로 종합함으로써 청소년을 교육하는 전혀 새로운 교육의 길을 개척하여 「예방교육」의 기수가 된다. 서구 교육사는 그를 교육의 「결정적 공식」을 찾아준 「교육의 제 일인자」,「청소년의 아버지」로 기억한다.
1877년 저술된 「청소년의 교육에 있어서의 예방교육」이라는 돈 보스코의 소책자 추간 이후 「예방교육」은 비로소 그의 모든 교육계획과 그 실현방법을 지칭하는 「고전적인 용어」가 된다.
「예방교육」이란 생명의 활력을 억압함으로써가 아니라 젊은이의 내면의 자질과 역량을 모든 차원에서 일깨워 적극 장려함으로써 성숙을 촉진하는 방법이다. 이는 현명한 「교육적 현존」으로 부정적 체험을 미리 예방하는 한편, 선의의 씨를 키워 주는 것이며, 내적으로 넘치는 힘을 갖게 하는 것으로써, 모든 교육적 요소를 원활하게 촉구 성장 발전시키는 복합적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 젊은이가 충만한 인간화의 길에 나서게 하여 보다 나은 형태의 자기자신이 되도록 돕는 것이다. 그러므로 부정적이며 보호적인 차원에서의 「예방」이라는 형식적이고 외형적인 의미만을 염두에 둔다면 돈 보스코 교육학의 심원한 비밀을 푸는 열쇠를 제공하기에 「예방적」이라는 용어 불충분하다.
이것은 돈 보스코의 교육 사상 전체와 연관되며, 그것도 교육학의 전형적인 요소들이 종합적으로 수렵되지 못하면 조화와 생명력을 잃는다. 「예방」은 어디까지나 전인교육의 근본요청이며 종착점이며, 또한 「예방교육」은 「전인교육의 프로젝트」로 남아있는 한에서만 그 명분이 보장된다.
돈 보스코는 인간이 가장 내밀한 요청을 흡족하게 채워주고 존중해주는 그의 독특한 교육방법으로 청소년들을 대부로부터 재생시키는 길을 찾아내었다. 젊은이들이 놓여 있는 출발점이 어떤 것이든지 간에 그는 복음적 가치와 올바른 삶의원칙들을 날카로운 직관력과 독창적인 재능으로서 젊은이들의 깊은 염원과 결부시킬 줄 알았기 때문에 「교육의 천재」,「교육학 방법론의 성인」으로 알려져 있다.
『청소년을 사랑하는 것만으로 족하지 않고 사랑 받고 있다는 것을 느끼게 해야 한다』는 그의 교유그이 기본 패러다임을 이루는 「천절한 사랑」은 교육 현장에 철저히 침투되어야 할 중요한 방법론적인 최고 원리이다.
「예방교육」은 온전하게 성숙한 인간, 구체적인 정황 속에서 「삶의 주역」이 되어 「삶의 축제」로 사는 행복한 인간을 양성해 내는 하나의 교육 여정으로서 선량함과 친근함, 기쁨과 신뢰, 자애와 합리성이 깃든, 인간을 고도로 인격화시키는 교육 스타일이기에 어떤 형태로든 강제 부과, 억압, 겉꾸밈과 권위주의적인 접근은 일체 허용하지 않는다. 그러므로 내적인 에너지를 깨우치고, 모으고, 조화시켜 자유로운 결정이 무르익도록 조건을 구비시켜주는 교육 분위기의 조성과 성숙한 「교육자의 현존」은 「예방교육」의 성패를 좌우하는 기본적인 토양이며 역동적인 틀이기도 하다.
가장 많이 본 기사
기획연재물
- 길 위의 목자 양업, 다시 부치는 편지최양업 신부가 생전에 쓴 각종 서한을 중심으로 그가 길 위에서 만난 사람들과 사목 현장에서 겪은 사건들과 관련 성지를 돌아본다.
- 다시 돌아가도 이 길을한국교회 원로 주교들이 풀어가는 삶과 신앙 이야기
- 김도현 신부의 과학으로 하느님 알기양자물리학, 빅뱅 우주론, 네트워크 과학 등 현대 과학의 핵심 내용을 적용해 신앙을 이야기.
- 정희완 신부의 신학서원어렵게만 느껴지는 신학을 가톨릭문화와 신학연구소 소장 정희완 신부가 쉽게 풀이
- 우리 곁의 교회 박물관 산책서울대교구 성미술 담당 정웅모 에밀리오 신부가 전국 각 교구의 박물관을 직접 찾아가 깊이 잇는 글과 다양한 사진으로 전하는 이야기
- 전례와 상식으로 풀어보는 교회음악성 베네딕도 수도회 왜관수도원의 교회음악 전문가 이장규 아타나시오 신부와 교회음악의 세계로 들어가 봅니다.
- 홍성남 신부의 톡 쏘는 영성명쾌하고 논리적인 글을 통해 올바른 신앙생활에 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