얼마 전 서울대 법대를 졸업한 한 장애인의 투신자살 보도는 우리의 장애인 복지 수준을 극렬하게 나타내 주는 사건이자 우리의 자화상이었다.
한 젊은 장애인의 죽음을 애도하기에 앞서 최고 학부를 졸업한 그를 장애인이라는 이유 하나만으로 취업을 거듭 거부했다는 사실, 비뚤어지고 편협된 우리 사회의 장애인에 대한 편견이 부끄럽고 죄스러울 뿐이다. 그러나 더욱 기막힌 것은 장애인 복지 증진에 앞장서야 할 정부 기관마저 이들의 기본권을 침해하는 사례를 다반사로 범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현재 정부는 약 1백만 명, 전체 인구의 약 2%를 국내 장애 인구로 추산하고 있으나 장애인 단체들은 여러 이유로 등록하지 않은 장애인 등을 감안하면 전체 인구의 10% 선이 장애인으로 살고 있다고 추산하고 있다.
선진국의 척도라는 OECD에 가입한 우리나라의 복지 예산은 국민 총생산의 1%에 머물러 선진국의 6∼10% 수준에 비해 턱없이 낮고, 정부 예산 반영 비율도 4% 수준으로 일본의 20%, 미국의 25%는 물론 대만의 17%와 비교할 수 없는 수준이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전국 장애인 관련시설 30% 정도를 운영하는 우리 교회는 어느 종파보다도 많은 관심을 보이고 있다고 자부할 수 있겠으나 우리에게도 많은 문제점이 있음을 인정하지 않을 수 없다.
시설간 협력 부재, 선택적 수용, 대형 시설화로 인한 개개인에 대한 배려 부족, 물량적 접근 방법 등 앞으로도 개선해 가야 할 부분들이 너무 많다. 아직도 장애인들은 사목의 사각지대에 있다.
무엇보다 21세기를 준비하는 교회의 복지활동은 수용하고 보호하던 단계에서「이웃사촌」이라는 한국적 문화의 아름다운 전통을 되살리는 사회 통합적 복지활동으로 전개되어야 한다.
이러한 차원에서 본당 관할 구역 안의 장애인과 관련 시설들에 대해 본당에서 적극 나서야 하고 나아가 본당 공동체 안에서 이들을 사회로 복귀시켜 통합시키기 위한 작업들이 이루어져 가야 한다.
현재 우리의 복지활동은 산발적이고 편중적이며 전국 교회 관련 복지시설 단체에서 사용되는 예산과 유지 비용이 얼마인지도 모른다. 시설 운영 책임자들의 자발적인 운영 공개와 교회 당국의 합리적인 지원은 보다 효율적인 복지활동을 이끌어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나 이런 모든 것에 앞서 우리 성당에는 장애인을 위한 경사로, 화장실 등이 준비되어 있는지 먼저 살펴 볼 일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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