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오는 4월 11일 국민들을 대표하는 300명의 국회의원들을 뽑는 제19대 국회의원 선거일을 맞는다. 시민으로서 투표에 참여하는 일은 민주사회 안에서 가장 대표적인 정치 참여의 권리이자, 가장 엄중한 의무이기도 하다. 교회 역시 자유로운 투표에 참여하는 것을 모든 국민의 권리이자 의무임을 제2차 바티칸공의회 문헌에서도 강조하고 있다.
자유로운 투표에 참여하기 위해서 우리는 누가 과연 민의를 대표하고 공동선을 위해서 진정으로 일할 사람인지를 판단하기 위한 식별의 과정을 거쳐야 한다. 자칫 우리는 학연이나 지연, 사적인 이익에 대한 기대 등을 바탕으로 쉽고 안이한 선택을 하거나, 자신의 지지 정당 혹은 정치적 성향을 바탕으로 후보자에 대한 엄정한 평가의 과정을 생략하곤 한다. 하지만 올바른 선택을 위해서는 올바른 식별의 노력이 필요하고, 이를 위해서는 비판적이고 심층적인 검증의 과정이 요구된다.
이러한 식별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것은 후보자의 도덕성에 대한 판단이다. 정치 영역에 있어서도 역시 올바른 이성과 세계관에 입각해 형성되는 윤리 도덕적 품성은 절대적으로 요구될 것이다. 정치나 정치인에게 도덕적 사고와 행위를 요구하는 것은 결코 비현실적인 것이 아니다. 여기에 결함이 있다면 그는 국가의 일을 행하는데 있어서도 비도덕적인 사고와 행위를 경계하지 않고 사익에 휘둘리게 될 것이다. 그리고 그러한 도덕성의 으뜸은 역시 정직함이 될 것이다.
무엇보다도 공동선에 대한 헌신과 신념은 유권자들이 눈여겨봐야 할, 후보자들의 가장 큰 덕목이 될 것이다. 지금까지 우리는 좁게는 개인의 이익, 넓게는 그가 속한 사회적 계층이나 정치 집단의 편협한 이익에만 집착하는 수많은 정치인들을 목격해왔다. 오늘날 우리 정치인들이 다른 어느 사회 구성원들보다도 신뢰를 할 수 없는 집단으로 몰락한 것은 이처럼 공동선, 곧 지역 사회의 주민들, 넓게는 온 국민들의 공동선을 위해서가 아니라 그가 속한 집단의 사리사욕에 집착했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결국 우리는 빠짐없이 투표에 참여하되, 후보자들에 대한 식별과 검증을 위한 학습과 분석의 수고를 결코 마다해서는 안 될 것이다. 간단한 물건 하나를 살 때에도 그처럼 많은 쇼핑몰과 온라인, 오프라인을 넘나드는 검색을 하는 우리들인데, 우리의 의견을 국가 운영의 자리에서 대표할 국회의원을 뽑는 일에 그 정도의 수고는 당연히 감수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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