드라마를 즐겨보지 않지만 최근 재미있게 시청한 작품이 있다. ‘추적자’란 드라마인데 긴장감 넘치는 전개와 등장인물 간의 갈등이 필자를 매료시켰다. 최근 드라마의 대세인 톱스타도 없고, 로맨스도 없는 소박한 작품이지만 탄탄한 극본과 뛰어난 연출력, 배우들의 열연이 눈길을 사로잡았다. 최근 드라마들의 경우 내용보다 화려한 볼거리에만 치중했다면, 추적자는 우직하게 기본에 충실했다. 이 드라마는 작품 구성의 기본인 연출력과 극본, 연기력으로 승부를 걸면 톱스타가 없어도 성공할 수 있다는 사실을 증명했다.
기본이 튼튼한 사람은 흔들림이 없는 인생을 산다. 공부하는 학생에게 기본을 무시하고 아무리 많은 것을 가르치더라도 그 배움은 모래 위에 쌓은 배움에 불과하다. 운동하는 선수에게 테크닉과 요령을 가르쳐도 체력이나 운동의 기본기가 잡혀있지 않다면, 그 선수는 더 높은 기량으로 올라가지 못하고 좌절감에 빠질 것이다.
이 세상의 모든 일에는 기본이 중요하다. 공부도, 운동도, 사업도 모든 일에 있어 기본만 잘 지키면 문제가 생기지 않는다. 우리나라 안전사고는 대부분 기본을 무시한 부주의로 인해 발생한다. 지금 당장은 괜찮아 보일지 모르지만 시간이 지나면 반드시 문제가 생기기 마련이다. 기본이 한 사람의 미래의 길을 열기도 닫기도 한다.
신앙에도 기본이 중요하다. 환난과 고난이 찾아와도 신앙의 기본을 아는 사람은 테크닉이나 요령으로 살지 않고 기본기를 다시 점검한다. 신앙의 기본은 나를 의지하지 않고 하느님을 의지하는 것이다. 자신을 의지하는 자신감이 아닌 주님께서 주시는 은총과 자신감으로 살아간다. 주님을 의지하고 붙잡는 것이다. 이는 어떤 환경 속에서도 하느님의 말씀을 놓지 않고 그 말씀대로 살려고 노력하는 것을 의미한다. 어렵고 힘든 일이 생길 때 하느님의 말씀을 믿고 기도해야 한다. 세상을 극복하는 힘은 요령이나 기술이 아니다. 삶의 순간마다 기도하며 하느님께 의지하는 것이다.
하느님께서 원하는 사람이 되기 위해서는 신앙생활의 기본이 튼튼해야 한다. 신앙의 기본이 잘 갖추어 있을 때 아름답게 성장할 수 있다. 신앙의 기본은 예수님과의 만남으로부터 시작된다. 예수님을 생명의 구세주로 받아들여야 한다. 예수님을 만나지 못하고 성당에 가는 것은 단지 종교 활동에 불과하다. 아무리 성당을 오래 다니고 열심히 해도 주님을 알지 못하면 한낱 헛된 몽상에 불과하다. 주님을 알고 미사, 말씀, 기도생활을 충실히 실행할 때 믿음이 성장한다.
우린 세상의 일들에 대해 뒤처지지 않으려고 이것저것 열심히 배우고 뛰어다닌다. 좋은 대학에 가기 위해 비싼 돈을 들여 과외나 학원에 다니는 수고를 마다하지 않는다. 하지만 우리는 예수님을 알고 신앙을 키우기 위해 어떤 노력을 기울이고 있는가? 잘못된 신앙을 바로잡기 위해 말씀도 알아야 하고, 신앙 생활하는 방법도 배워야 하며, 무엇보다 신앙의 기본을 재점검해야 한다.
신앙은 내 욕심과 내 뜻대로 살지 않고 하느님의 말씀과 뜻에 따라 사는 것이다. 하지만 많은 이들은 하느님 중심, 말씀 중심이 아니라 내가 중심이다. 그러다보면 시기와 다툼, 분열과 상처가 남는다. 신앙의 기본조차 없는 사람이 어떻게 하느님의 말씀을 따르고 순명할 수 있겠는가. 내 목숨과 마음을 다해 주님을 믿고 사랑하자. 그리고 하느님을 진정 사랑한다면 매일 기도와 감사, 말씀을 읽고 실천하는데 최선을 다해야 한다. 이것이 신앙의 기본이며 참 그리스도인의 삶일 것이다.
가장 많이 본 기사
기획연재물
- 길 위의 목자 양업, 다시 부치는 편지최양업 신부가 생전에 쓴 각종 서한을 중심으로 그가 길 위에서 만난 사람들과 사목 현장에서 겪은 사건들과 관련 성지를 돌아본다.
- 다시 돌아가도 이 길을한국교회 원로 주교들이 풀어가는 삶과 신앙 이야기
- 김도현 신부의 과학으로 하느님 알기양자물리학, 빅뱅 우주론, 네트워크 과학 등 현대 과학의 핵심 내용을 적용해 신앙을 이야기.
- 정희완 신부의 신학서원어렵게만 느껴지는 신학을 가톨릭문화와 신학연구소 소장 정희완 신부가 쉽게 풀이
- 우리 곁의 교회 박물관 산책서울대교구 성미술 담당 정웅모 에밀리오 신부가 전국 각 교구의 박물관을 직접 찾아가 깊이 잇는 글과 다양한 사진으로 전하는 이야기
- 전례와 상식으로 풀어보는 교회음악성 베네딕도 수도회 왜관수도원의 교회음악 전문가 이장규 아타나시오 신부와 교회음악의 세계로 들어가 봅니다.
- 홍성남 신부의 톡 쏘는 영성명쾌하고 논리적인 글을 통해 올바른 신앙생활에 도움














.jpg)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