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리는 12월 19일 제18대 대통령 선거를 맞는다. 민주 국가에서 선거에 참여하는 일은 시민으로서의 합당한 권리인 동시에 회피해서는 안될 가장 엄중한 의무이기도 하다.
굳이 국가 주권은 국민에게 있고, 모든 권력은 국민으로부터 나온다는 우리나라 헌법 조항을 들지 않아도, 또 자신의 주권 행사를 당당하게 행사할 특권을 인정하고 권고하는 교회의 사회교리를 들지 않더라도, 국민으로서 우리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선거에 참여해 정당한 주권을 행사해야 함은 누구나 인정할 것이다.
따라서 무엇보다도 우리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한 사람도 빠짐없이 이번 대선에 참여함으로써 국민으로서의 정당한 권리를 행사해야 할 것이다. 우리는 종종 정치인과 정치에 대한 환멸과 피로를 이유로 공동선에 대한 자신의 무관심과 나태함을 포장하고 정당하게 요구되는 국민으로서의 의무를 소홀히 하곤 한다.
하지만 어떠한 이유에서도 국민으로서 자신의 의무일 뿐만 아니라 신앙에 바탕을 둔 사회교리적 가르침에 의해서도 요청되는 적극적인 주권 행사의 의무에 대한 소홀함은 용납될 수 없는 것이다. 따라서 정치적 요청일 뿐만 아니라 신앙의 요청이기도 한 선거와 투표에 모든 그리스도인들은 적극적으로 참여해야 할 것이다.
하지만 우리는 여기에서 더 나아가 과연 누가 더 합당한 국민 주권의 대행자가 될 것인지에 대해 철저하게 식별하고자 하는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그러기 위해서 우리는 가장 먼저 한국 사회의 고질적인 병폐라고 할 수 있는 학연, 지연, 사적인 이익에 대한 기대를 버려야 할 것이다. 후보 선택의 기준은 가장 먼저 과연 누가 공동선의 실현을 위해, 정의롭고 조화로운 국가 건설을 위해 최선을 다해 노력할 것인지에 대한 심층적인 검토를 통해 이뤄진 판단이어야 할 것이다.
나아가 각 후보자의 도덕성에 대한 판단은 가장 중요한 선택 기준의 하나가 될 것이다. 도덕성에 대한 검토와 판단은 각 후보자가 속한 정당이나 사회 계층, 내세우는 정책 방향이나 구체적이고 현실적인 대안 등은 물론이고 개인적 삶과 지금까지 그가 행한 모든 행적과 업적에 대한 총체적인 판단이 될 것이다.
다시 한 번 강조하고자 하는 것은 결코 어떠한 이유로도 정당한 주권의 행사로서 선거 참여를 회피하는 일은 정당화될 수 없다. 그것은 주권의 포기를 의미하는 것이며, 국가와 사회의 미래가 어떤 방향으로 전개되든 그에 대한 책임을 면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리스도인으로서 신앙의 요청에 따라 투표에 빠짐없이 참여해야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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