그동안 성지순례를 한번도 가보지 못했던 나는 지난 6월 6일 아침일찍 우리 소화성당에서 마련한 7대의 관광버스를 나누어 타고 전라도 지역의 새로 조성된 성지인 천호 순교 성인들의 무덤과 전주 누갈다 묘지로 향했다.
11시쯤에 천호성지에 도착하였는데 이곳에는 1866년(고종 3년) 병인학해때 전주 숲정이에서 순교한 여섯 성인중에 이명서 베드로 외 3분, 충청도 공주에서 순교한 김영오(아우구스띠노) 그리고 1868년 여산에서 순교한 열 분의 무명 순교자들이 묻혀 계시고 이외에 1868년 여산에서 순교한 수많은 분들이 공적을 숨긴 채 묻혀 계신 곳이다.
이곳에서 우리는 미사를 드렸는데 평소 성당에서 드리는 미사와는 색다른 느낌을 받았다. 점심을 먹고난후 우리는 전주 숲정이와 전동성당을 잠깐씩 들린후 전주 누갈다 묘지로 갔다.
차에서 내려 산꼭대기로 올라갔는데 연로하신 할머니도 할아버지도 땀을 흘리면서 열심히 올라가시는 모습들은 나에게 그분들도 성인들의 삶을 본받으려는 의지가 굳세다는 것을 느끼게 하였다.
이순이(누갈다) 유중철(요한) 부부는 1979년 동정부부로 결혼하여 서로 격려하며 끊임없는 극기와 인내로 모든 유혹을 뿌리치고 순교하기까지 4년동안이나 성모 마리아와 성 요셉 같은 결혼생활을 하였다고 하는데 이곳에서 우리는 신부님 주관으로 기도를 바치고 하산하여 대구로 돌아왔다.
그리고 차를 타고 오면서 나도 앞으로는 순교자들의 삶을 본받아 실천하는 신앙인으로 살아갈수 있도록 열심히 노력하기로 마음먹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기획연재물
- 길 위의 목자 양업, 다시 부치는 편지최양업 신부가 생전에 쓴 각종 서한을 중심으로 그가 길 위에서 만난 사람들과 사목 현장에서 겪은 사건들과 관련 성지를 돌아본다.
- 다시 돌아가도 이 길을한국교회 원로 주교들이 풀어가는 삶과 신앙 이야기
- 김도현 신부의 과학으로 하느님 알기양자물리학, 빅뱅 우주론, 네트워크 과학 등 현대 과학의 핵심 내용을 적용해 신앙을 이야기.
- 정희완 신부의 신학서원어렵게만 느껴지는 신학을 가톨릭문화와 신학연구소 소장 정희완 신부가 쉽게 풀이
- 우리 곁의 교회 박물관 산책서울대교구 성미술 담당 정웅모 에밀리오 신부가 전국 각 교구의 박물관을 직접 찾아가 깊이 잇는 글과 다양한 사진으로 전하는 이야기
- 전례와 상식으로 풀어보는 교회음악성 베네딕도 수도회 왜관수도원의 교회음악 전문가 이장규 아타나시오 신부와 교회음악의 세계로 들어가 봅니다.
- 홍성남 신부의 톡 쏘는 영성명쾌하고 논리적인 글을 통해 올바른 신앙생활에 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