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무엇이나 다 정한 「때」가 있다. 하늘 아래서 벌어지는 무슨 일이나 다 때가 있다』(전도서3, 1).
이것은 세상의 온갖 좋은 것과 나쁜 것 선한 것과 사악한 것을 골고루 경험한 현자의 입을 통해서 하시는 하느님의 말씀이다. 사람이 그때를 분별하지 못하거나, 앞당기거나 늦추고 싶어하는데서 오는 갈등에 대해 생각해 본다.
◆모든일「때」가 있어
최근 필리핀의「피흐름 없는 평화적 정권교체」를 보면서「때」에 대한 생각을 하게 된 것이다. 3월 23일자 가돌릭신문 6면에 예수성심전교수녀회 에델깃드 수녀님이 필리핀에서 이번에 체험한 것을 쓴 편지가 실렸다.
『라모스가 텔레비전 방송국을 점령한 다음 소식을 보낼 때마다 항상 파티마의 성모상을 옆에 두고 했습니다』란 대목을 읽으면서 평화의 모후이신 성모님을 향해 감사기도를 드리며 잠시 생각해본 것이다.
나자렛 성모님은 예수님의「때」를 분별하시기까지 많은 것을 겪으며 가슴에 담고 침묵 중에 명상하셨던 것을 복음에서 엿볼 수 있다. 열두살의 어린 예수님이 성전에 홀로 남아서 종교적, 정치적 지도급인 바리사이파 학자들과 토론을 하고 계시리라는 것은 상상도 할 수 없었기에 사흘간이나 헤매며 찾으셨고 찾으신 후에는 『얘야 왜 이렇게 우리를 애태우느냐?…』고 나무라시다가 『왜 나를 찾으셨습니까?…』하는 뜻밖의반문을 받으시고는 조용히 마음 속에 간직하며 뜻을 새기셨다.
예수께서 공직생활을 시작 하신 후 어느날「가나」의 혼인잔치에 성모님도 함께 가셨다. 그 집에 술이 떨어진 것을 눈치 챈 성모님은 예수께 그것을 알려드렸는데 예수께서는『여인이여 그것이 저에게 무슨 상관이 있다고 그러십니까? 아직 제때가 오지 않았습니다』라고 부정적 응답을 하셨다.
그러나 이번에는 성모님께서 단호하게 뜻을 굽히지 않으시고 『무엇이든지 그가 시키는대로 하라』고 하인들에게 명하셨다.
여기서 예수께서는 끝내 당신의「때」를 앞당겨 물을 술로 바꾸는 기적을 행하신 것이다.
◆필리핀 교회가 걸은 길
구원의 결정적 승리가 선포되는 그「때」에 십자가 밑에 서 계시며 끝내는 그 아드님에게서 『연인이여, 이 사람이 이 사람이 당신의 아들입니다』하시는 말씀을 통해 예수님 대신 그의 제자를 아들로 받으심으로써 우리 모든 믿는이의 어머니, 아니 온 인류의 어머니가 되셨고 오늘도 인류의 구원을 위해 눈물로 회개를 호소하고 계시는 것이다.
필리핀의 교회가 걸은 길에도 성모님과 아드님의 경우와 흡사한 면이 있음을 본다. 1970년대에 성직자 수도자 평신도 중에서 예언적 사명을 느끼며 사회정의 구현에 앞장서 일하다가 잡히고 감옥에 갇히는 고통을 당할 때 일부 교회 어른들은 못마땅해 하며 성모님처럼 『왜 우리들의 애를 태우느냐?』는 식으로 꾸짖던 시대가 있었다.
그래서 정의구현에 몸바쳤던 성직자 수도자들이 공동체 안에서 조차 이해받지 못하는 고통을 호소하는 것을 종종 들으며 마음 아파했었다. 이제 그 교회가 하느님께서 뜻하시는「때」를 분별하고「평화의 사도」로서의 역할을 적시에 하도록 필리핀의 성모님께서 도우신 것이다.
◆교회병폐부터 고쳐야
사실 나도 어떤때는 수녀로서 필리핀 수녀들은 가끔 지나친 것이 아닌가 속으로 판단했던 것이 뉘우쳐진다.그들은 사랑하던 공동체에서 비난받고 어려움을 무릅쓰고 사명의식을 잃지 않았다. 예수님을 온전히 믿고 바라며 따르는 것 밖에 다른 무엇이 있었겠는가?
그것은 정녕 온갖 고뇌를 뛰어 넘는 올리브 산의 기도같은 기도의 열매였을 것이며 확고한 믿음에서 나오는 순교자의 용기였을 것이라 생각하니 이웃을 판단하지 말라고 하신 주님의 말씀이 가슴 깊이 메아리쳐와서 달려가 용서를교회가 병원을 설립 운영하는 것은 의료활동을 통한 선교활동에 일차적인 목적이있다.
이에 따라 전국적으로 가톨릭에서 설립 운영하고 있는 크고 작은 규모의 병원은 수십개소에 달하고 있는데「교회병원이 교회병원답지 않다」는 세론이 있는 것은 교회 병원들이 일반 병원에 비해 무슨 특별한 하자가 있다는 뜻이 아니라 신자이건 비신자 이건 모두가 교회병원에 걸고있는 기대가 그만큼 크다는 의미일것이다.
물론 교회병원에 바라고 있는 이같은 일반적인 기대는 운명에 참여하고 있는 이들의 고충과 애로를 배제한 일방적인 요구이긴 하지만, 교회병원이 일반병원과 모든 면에서 하나도 다를바가 없다면 그 존재가치가 숙고의 대상이 돼야함도 당연하다.
현재 전국 곳곳에서 운영되고 있는 가톨릭계 병원은 원목실과 사회 사업과를 설치 운영하면서 병원의 예산과 재정이 허락하는 한 영세민들에게 특별한 의료혜택을 베풀고 있다.
그러나 이 의료혜택은 「밑 빠진 독에 불붓기」격으로 수혜 대상자는 넘치는 반면 재정은 한정돼 있어 많은이들이게 베풀만큼 배풀고도 불만의 소리는 높아가는 불합리한 면을 지니고 있다.
또한 혜택받지 못한 일부 사람들은 개인적인 감정으로 교회 병원을 포함 교회까지 매도하는 사례도 적지않기 때문에 교회병원의 하자는 흔히 침소봉대 되기가 일쑤이다.
이러한 현실 속에서 한국순교복자수녀회가 인천 부평동에서 가톨릭의대 부속으로 운영하고 있는 성모자애병원이 지난 84년 6월부터 교회병원의 근본취지에 입각 인천지역 신자 및 영세민들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는「신자보험」은 이러한 문제를 근원적으로 해결해 나갈수 있는 적절한 방안이라 보여진다.
이미 보도를 통해 알려진대로 성모자애병원의 신자보험은 의료보험에 가입돼 있지 않은 신자, 또는 가족중 한 사람이라도 신자인 경우, 그리고 비신자이지만 극히 생활이 어려운 영세민 등 수혜대상 폭이 넓은데다가 일반 의료보험과 같은 수가로 진료 및 치료를 받을 수 있기 때문에 일반 의료보험에 가입치 못하는 신자와 지역 영세민에게 큰 혜택을 베풀면서 지역사회에 가톨릭을 심는데 일익을 담당하고 있다.
성모자애병원은 신자보험이 용자가 그동안 병원전체 환자의 20%에 달하고 있어 신자보험 실시 이후 재정손실이 상당하지만 이를 지속적으로 실시해 나가겠다고 밝히고 있다.
성모자애병원의 용기있는 결단에 박수를 보내며 여타 가톨릭계 병원에서도 지역 실정과 병원 여건 등을 감안하여 의료봉사를 통한 지역사회 복음화를 위하여 다각적인 방안을 모색해주길 바란다.
청하고 싶은 마음으로 무릎을 꿇는다.
그들의 어머니인 필리핀 교회는이제 십자가 밑에 서 계셨던 성모님처럼 온 국민을 품에 받아 지금까지 누적되어온 온갖 아픈 상처를 씻어주고 위로하며 사회의 구석구석에 깔린 어두움을 복음의 빛으로 밝히는 그몫을 해야할 막중한 소명을 새로이 받을 것이다.
그러나 교회 자신의 무수한 내면적 병폐를 앞장서 고치면서 이 막중한 소명을 다하지 못한다면 되돌아올 악의 세력은 몇배나 더 클것이니 이제부터가 더 어려운 시기가 될 것이다.
그렇다. 부부와 자녀, 기성세대와 젊은세대, 정부와 민주인사들 사이에 진리, 정의 평화 등의 문제를 놓고 많은 갈등 속에 수많은 젊은이들이 투옥되고 고통을 겪은 우리 사회의 상처받은 역사에서 함께 신음하는 교회는 하느님께서 뜻하시는「때」를 분별하는 지혜를 구해야 한다.
그 지혜가 저절로 주어지는 것이 아니라 성모님과 예수님, 그리고 필리핀의 교회와 그의 자녀들 사이에서처럼 고통스런 갈등을 체험하는 동안에 십자가 길을 함께 걸으면서 얻어지는 것이라면 우리는 어디까지 와있으며 구원의「때」는 언제쯤일까? 한국의 성모님께 매달려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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