존경하는 김 회장(金會長)님!
회장님께서 하느님 곁에 가신지가 엊그제 같습니다마는 벌써 1주기를 맞이하게 되었습니다. 그러나 님은 가셨지만 님의 숨결소리는 우리들 마음속에 살아있음을 느낌니다.
일찍이 조국독립운동에 투신하여 독립혁명군의 발상지인 만주동변도지대(滿洲東邊道地帶)로부터 북경 남경 상해를 왕래하면서 항일전(抗日戰)에 참전하여 중국각지를 전전긍긍타가 비밀공작의 중책(重責)을 띄고 일본(日本)점령지에 잠입하여 신출귀물로 대역사의 장을 이루 게 한 그 공은 천주에 길이 빛나리라 믿으며 그 덕택에 우리들 모두가 잘살고 있음이 옵니다.
존경하는 회장님! 회장님은 참으로 이 나라의 역꾼이 옵니다. 그러나 역꾼이 역꾼의 대접을 받지 못한 풍토, 이것이 진정 개선되지 않고서는 발전의 길은 요원할 것입니다.
마치 예수님이 자신의 고향에서 냉대를 받으시고 저 멀리서 고향을 그리워하듯이 회장님은 그런 결과가 아니 였나 생각을 해봅니다. 특히 중년이후에는 초대전우신문사 사장, 중앙정경비 판사 사장, 중앙대학교 교학처장을 역임하면서 이 나라의 청년의 중요성을 통감하시어 교육의 바른길을 위해서 정력과 지혜를 마음껏 발휘하셨습니다.
학처럼 사신 회장님!
저희 임원들은 1주기의 선물로 독립군의 산파적 역할을 하신 회장이 역사에 기록되지 않았음을 개탄하면서 늦게나마 회장님의 숭고한 얼을 재조명하여 만인의 마을 속에 영원히 살아 숨 쉬는 기쁨을 영적에 바치겠습니다. 부디 평안하시기를 바랍니다.
가장 많이 본 기사
기획연재물
- 길 위의 목자 양업, 다시 부치는 편지최양업 신부가 생전에 쓴 각종 서한을 중심으로 그가 길 위에서 만난 사람들과 사목 현장에서 겪은 사건들과 관련 성지를 돌아본다.
- 다시 돌아가도 이 길을한국교회 원로 주교들이 풀어가는 삶과 신앙 이야기
- 김도현 신부의 과학으로 하느님 알기양자물리학, 빅뱅 우주론, 네트워크 과학 등 현대 과학의 핵심 내용을 적용해 신앙을 이야기.
- 정희완 신부의 신학서원어렵게만 느껴지는 신학을 가톨릭문화와 신학연구소 소장 정희완 신부가 쉽게 풀이
- 우리 곁의 교회 박물관 산책서울대교구 성미술 담당 정웅모 에밀리오 신부가 전국 각 교구의 박물관을 직접 찾아가 깊이 잇는 글과 다양한 사진으로 전하는 이야기
- 전례와 상식으로 풀어보는 교회음악성 베네딕도 수도회 왜관수도원의 교회음악 전문가 이장규 아타나시오 신부와 교회음악의 세계로 들어가 봅니다.
- 홍성남 신부의 톡 쏘는 영성명쾌하고 논리적인 글을 통해 올바른 신앙생활에 도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