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소위 산아제한선전이 새로 고개를 들기 시작했다. 즉 ▲윤보선 대통령은 남북교류의 시기상조(時機尙早)를 강조하던 끝에 신생활 운동에 언급하여 「가족계획」을 적극 추진하는데 찬동한다고 말하였다.(5월7일 한국일보 석간) ▲다행히 동신문은 이 대목을 제목(타이틀)에 크게 내걸지는 않았다. 한편 오늘 아침(5월9일 상오 7시30분) 미국의 소리방송은 역시 이 산아제한 선전에 그 판에 박힌 소리를 되풀이했다. ▲지난 2월말 <요안> 장면 국무총리는 서울 외국인 기자 「크럽」에서 행한 연설에 따르는 질문에 답하여 그는 분명히 『산아제한은 필요치 않다. 천주께서 모든 것을 보살펴 줄 것이다』고 했다. 이렇게 되고 보면 대통령 어른의 공식 언명과 국무총리의 책임발언이 상극(相극)된 것이요 그것도 불과 3개월 정도의 간격을 둔 것이니 이를 어찌 해석하면 좋겠는가? ▲산아제한을 「가족계획」이라 한 것은 그 방면 선전가들의 창안이다. Planned Parent 운운하는 것이 바로 그것이다. 『사람을 죽이지 말라』 이는 윤리원칙의 기본으로서 어떤 인간의 권위나 의학상의 과학적 요구로서도 도무지 변경시킬 수 없는 원칙이다. 인간의 법률은 선악의 본질적 구별을 하지 못한다. 이는 선악을 정하는 최고의 척도가 될 수 없는 것이다. (로겐著 __과 倫理 21頁) 『민중은 참된 윤리적 훈련이 되어져 있지 않기 때문에 자연법 외 모든 요구를 전혀 무시하고 사회적·경제적 안전을 회복할 수 있는 신속하고 무해(無害)하다는 방법을 선전하는데 대하여 순순히 넘어가고 있다…… 오늘 사회적·경제적 대책을 시급히 세워야 할 것은 더 말할 것도 없는 일이지만 이런 모든 대책은 건전한 도덕적 근본의 요구와 일치되어야만 한다』(同著95頁) ▲산아제한을 주장하는 이유는 여러 가지 있다. 허나 한 가지 분명한 것은 대체로 정치가나 위정자들이 이런 소리를 할 때는 그들의 정치상 졸책(拙策)을 이로써 가리고 민중을 현혹 또는 달콤히 매혹시키려 하는데 있음을 알아야 하겠다. 하기야 절양농가를 막을길 없다고 단정한 그들이 인명(人命)이라도 줄여 보자는 옹색한 머리라도 썼으니 하는 말이다. ▲도덕이 인륜(人倫)의 바탕이 흔들리는 이때 우리는 침묵만 지킬 수 있겠는가? 우선 가톨릭·의사회는 무엇을 하고 있는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