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 2일 일본의 佐藤 수상은 『작년 「콜롬보 협정」이 만료되기 전에 북송신청을 마친 1만5천명의 한국인들은 인도주의적 견지에서 계속 북송하도록 추진하겠다』고 언명함으로써 재일교포 북송의 지속을 공공연히 하였다.
우리는 이미 일본정부가 북괴와의 소위 「송환」협정의 기한이 만료된 오늘에 와서도 여러가지 구차한 표현과 변명속에서 우리의 기색을 살피면서 또다시 교포의 북송을 획책하고 있음을 간파하지 못한바 아니요, 또 새삼 여기서 그 정치적 시비곡절을 가려 볼 것도 없으나 오직 그들이 말끝마다 표방하는바 그들의 「인도주의적」 견지에 대하여 한마디 언급하지 않을 수 없다.
일본의 정사자들이 입에 담는 「인도주의」라는 구실 속에는 북송이 거주의 자유와 자원(自願)에 따른 것이라는 견해가 근거하고 있을 것이다. 그런데 조금만 양식(良識)을 발휘하여도 다 알 수 있는 것은 공산당 지배하의 지역이 과연 거주의 자유가 있는 곳이며 또한 공산당 조직 속에서 자원(自願)이 임의(任意)의 행동이냐 하는 문제다.
두말할 것 없이 공산치하 북한은 거주의 자유는커녕 여행의 자유 마저없는 곳이요, 그 공산당 조직 속에서 자원행위란 기만에 차있고 생존의 위협이 따른 강제행위인 것이다. 아니 이러한 소박한 설명을 필요로 안하리만큼 일본의 정사자들은 공산당의 세계와 공산당조직의 공포적인 횡포가 그 어떠한 것임을 잘 알고 있다.
솔직히 말하면 그들은 자기들에게 귀찮은(?) 존재인 한국인들을 단하나라도 자기네 땅에서 추방하기 위하여 북괴공산당들과 야합하는 그 명분으로서 거주의 자유라든가 자원적 원칙이라든가 하는 인권의 기본적 원리를 악용하고 있는 것이다. 우리보고 말을 하라면 일본의 정책이야말로 비인도적인 사고에서 출발된 것이라 하겠다.
그러나 이러한 현실적 정책이나 그 소행이 일본의 정신이며 또 그들의 전부라고 규탄하는 것은 우리 또한 삼가야 한다. 저러한 정책을 시행하는데는 그들 국민의 이해와 감정이 병행하고 또 뒷받침되어 있음을 우리는 묵과하지 말아야 한다. 즉 그들 국민이 우리 교포들에게 지니는 이해와 감정이 오늘의 북송을 계속시키는 원동력이라 하겠다.
여기에서 우리는 이 북송을 막는 하나의 다른 차원(次元)의 운동을 호소하며 기대하는 것이다.
즉 참된 인도주의와 그 정신에 투철하고 이를 행동할 수 있는 한일 양국의 종교인들이 이 저지운동에 나서고 양국국민들의 감정을 접근시키고 이해시키는 역할을 담당하였으면 하는 기대다. 우리 한국종교협의회가 일종의 친목만을 일삼지 말고 이런 민족적인 또는 국제적인 과제를 추구하면 어떨까 하는 제안을 하면서 「로마」의 월남평화노력 같은 것을 상기해 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