요즈음은 바야흐로 「드링크」類의 범람시대인 듯한 착각을 일으키게된다. ○○○드링크 XXX드링크 등등이 피로를 회복하고 활력의 원천이 된다는 그의 효능을 대대적으로 선전하면서 마구 쏟아져 나오고 있다. 藥室의 진열장은 우선 가지각색의 「드링크」類에 의해서 채워지고 있으며 遊園地 기타 사람들이 집합하는 곳에서는 잡상인이 또는 행상인의 손을 통하여 손쉽게 需要者의 要求에 응하고 있다. 그리해서 피로하기 때문에, 기분이 좋지못한 듯 하기 때문에, 어제 술을 많이 마셨기 때문에 담배를 많이 피웠기 때문에, 심지어는 茶 代身에 등등 그 服用의 구실을 점차 늘리고 있는 것이다. 都會地의 바쁜 生活에 시달리다 보며는 모든 것을 좀더 안이하고 좀더 편리하게 처리할 수 있는 방도가 있으면 하는 것이 都市人의 일반적인 심리경향이라고 할 수 있으며 따라서 거기서 오는 심신의 피로를 간단히 해소하고 活力을 배양할 수 있는 편리한 방법이 마련되어 있다는 말을 듣게되며는 이에 대해서 귀가 솔깃해지지 않을 수가 없게 되는 것이다.
그러므로 「메이커」들은 이와같은 도시인의 심리적 경향을 노리고 「매스콤」을 종횡으로 이용해서 최대한의 宣傳으로써 그 效能을 誇張하게 되고 도시인들도 이렇듯 그 심리적 경향에 영합되는 과장에 사로잡히게 되어서 「드링크」류의 수요는 날로 늘어가게 마련인 것이다.
우리社會에서는 「드링크」류는 아직까지는 의약품으로 취급되고 약국 개설자 기타 허가받은 업자만이 판매하도록 되어있으나 그 취제의 손이 미치지 못하는 틈을 타서 雜商人들에 의해서도 많이 판매되고 있으므로 「드링크」類는 뜻하지 않은 곳에 그 販路의 손을 뻗고있는 셈이되고 따라서 「메이커」들도 그만큼 意外의 利得을 보게되었다고 할 수 있다.
그런데 요즈음 「드링크」類에 비슷한 飮料가 청량음료수가는 이름으로 제법 수요자의 數를 늘리면서 「드링크」類의 販路를 점차 侵식해 들어가고 있다. 그런데 「드링크」類와 그와 類似한 청량음료수는 각기 「메이커」들이 선전에서 내세운 成分과 效能에 있어서 그것이 그것 같아서 그間에 偶劣을 다툰다는 것은 일반인으로서는 어려울만큼 되어있어서 상호 그 販路爭奪을 위한 紛爭이 장차 어떠한 양상으로 진전되어 갈지는 좀 예측할 수가 없지마는 여기서 能히 짐작할 수 있는 것은 결국에 가서는 의약품이라는 용어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의 言語使用의 문제로 歸着하게 될 것이라는 것이다.
「드링크」類의 「메이커」는 청량飮料水를 그 成分과 效能에 비추어 醫藥品에 該當되는 것이라고 하고 食品製造業者에 의한 그 製造를 抑制하려고 할 것이고 청량飮料水의 「메이커」들은 그 成分과 效能에 대한 선전의 效果를 줄이는 한이 있더라도 그것이 의약품에 해당되지 않는 단순한 飮料水라고 主張할 것이다. 그뿐만 아니라 경우에 따라서는 지금 販賣되고 있는 「드링크」類가 그것들의 「메이커」 自身들에 의해서 그것들의 藥性이 否定되고 단순한 飮料水로서의 取扱을 받게될 것을 願하게 될지도 모른다.
왜냐하면 그렇게 함으로써 「드링크」類는 限定된 의약품 판매업자의 손을 떠나서 一般飮料水와 같이 널리 그 販路를 無限定으로 넓힐 수 있기 때문이다. 여기서 생각나는 것은 「아스피린」에 대한 美國사람들의 觀念이다. 「아스피린」은 美國사람들이 즐겨 많이 服用하는 常用物로 되어있다. 그런데 美國에서는 醫와 藥이 嚴格히 분류되어 있기 때문에 醫者의 處方없이는 藥品의 購入은 不可能하게 되어있으므로 「아스피린」이 醫藥品에 該當된다며는 美國에서의 그들의 日常生活에는 限없이 많은 不便이 隨伴하게 될 것이다. 日常生活에서 이와같은 많은 不便을 없애기 위해서 美國사람들은 마침내는 「아스피린」에서 藥性을 否定하고 그것을 醫藥品에 該當되지 않는 것으로 取扱하게 이르게된 것이다. 그래서 美國에서는 「아스피린」은 藥局이 아닌 「드럭스토어」에스도 간단히 購入할 수 있게 되었다.
의약품이라는 用語를 어떻게 사용할 것인가에 대한 美國사람들의 實用主義的 사고방식에 興味를 느끼지 않을 수가 없다. 지금 우리社會에서 널리 판매되고 服用되고 있는 「드링크」類나 또는 청량음료수 등이 과연 의약품에 해당되느냐 그렇지 않느냐에 관한 論議도 그 結末은 그것들을 어떻게 취급하는 것이 일반수요자에게 보다 有益하고 보다 有利한 것인가를 그 成分과 效能에 관련시켜 가면서 결정될 것이라고 하여야 할 것인데, 그것은 의약품이라는 用語의 使用限界를 劃하는데 있어서의 우리의 態度를 표시하는 것이라고 할 수 있어서 言語의 周邊的인 使用의 의미를 決定하는 方法을 示唆해 주게 될 것이라고 할 수 있을 것이다.
姜顔熙(서울家庭法院長)